[일본의 철도역] 마츠다역 ( 松田駅 ) - 오다큐전철 신마츠다역과 접하고 있는 남쪽 역사의 모습

2024. 1. 3. 21:00일본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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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츠다역은 선로를 기준으로, 남측과 북측의 두 역사가 존재한다. 그 중 남쪽 역사는 로망스 거리(ロマンス通り)를 사이에 두고 오다큐전철의 신마츠다역과 접해 있는데, 마츠다역의 앞에는 이렇다 할 광장도 없이, 상점들이 들어서 있지만, 북측 역사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번화해 있다. 신마츠다역에서 마츠다역의 북쪽 역사로 향하기 위해서는 사가미카네코역(相模金子駅) 방면으로 뻗어 있는 고텐바선의 교각 아래를 지나, 카나가와현도 제711호 오다와라마츠다선(神奈川県道711号小田原松田線)에서 서쪽의 주택가 혹은 상점가를 지나서 우회해야 하기 때문에, 환승 목적으로 마츠다역을 찾은 경우는 남측 역사를 이용하는 편이 편하다.

 

 

역사 입구 정면에는 작은 개찰구가 나 있다. 그 옆에는 역무실이 위치해 있고, 반대측 벽면에는 시계와 전광판이 설치되어 있어, 도착 예정인 열차와 발차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역무실의 측면에는 자동매표기가 있다. IC카드인 토이카(TOICA)의 충전도 가능하다. 남쪽 역사의 자동매표기는 2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우측의 자동매표기에는 연말연시를 맞아, 신칸센인 노조미의 운행안내 관련 포스터가 붙어져 있었다. 신칸센에는 평소에는 발권만 하면 비워져 있는 좌석을 자유롭게 착석할 수 있는 자유석도 있으나, 연말연시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연휴기간중에는 전 좌석이 지정석으로 운행됨을 알리는 것이다.

 

 

개찰 안으로 들어가면, 간이 박스 안에 요상한 기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정산기이다. 역사 측이 아니라 개찰구 정면에 위치해 있는데, IC카드로 개찰 내로 입장하였을 때, 카드 요금 부족액 정산 및 금액 충전을 할 수 있다.

 

 

남쪽 출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승강장으로 가는 길에 긴 통로가 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마츠다역의 남쪽과 북쪽 간의 단차로 인한 것으로, 승강장 자체는 북측 역사의 높이에 맞추어 지어져 있기 때문에, 개찰을 통과하여서는 선로를 가로질러 승강장으로 올라갈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끝에 다다르면, 승강장의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2번 승강장에는 코우즈역 방면, 3번 승강장에는 고텐바역 및 누마즈역 방면의 열차가 정차하는데, 1번선은 특급 후지산호(特急ふじさん号)라 표시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오다큐전철의 특급열차인 로망스카의 열차명으로, 오다큐전철 오다와라선의 열차가 마츠다역에서 접속을 행하는데, 상하행 구분없이 1번 승강장에 정차를 하기 때문이다. 오다큐전철 열차만이 정차하는 승강장이기 때문에, 고텐바선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는 1번 승강장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한편 지하 통로에서 서쪽으로 나 있는 계단은 2번 및 3번 승강장과 이어져 있다. 2면 3선의 구조를 가진 마츠다역의 2번 및 3번 승강장은 섬식 승강장으로 되어 있는데, 1번선은 승강장의 서쪽 끝에 단 과선교를 통해 이동 가능하다. 문제는 이 섬식 승강장의 길이가 제법 길다는 점인데, 고텐바선을 운행하는 열차의 정차 위치는 동쪽에 치우쳐 있어, 혹 1번선을 오갈 때는 동일 역내임에도 제법 긴 거리를 걸어가야 한다. 후지산 이용시 그래도 북쪽 출구의 역사를 이용할 수는 있으나, 역사 동쪽의 건널목을 건너, 제법 먼 거리를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남쪽에서 이동할 시에는 구태여 북쪽 출구를 이용하는 대신 남쪽 출구에서 가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다.

 

 

계단의 반대측에는 엘리베이터가 위치해 있으며, 2번 및 3번 승강장과 연결되어 있다. 3번 승강장의 동측 끝부분이 사가미카네코역 방향으로 이어져 있는데, 이 부분이 엘리베이터와의 통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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