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가시아키루역(東秋留駅) - 주택가 한 가운데 위치한 아키루노시(あきる野市)의 최동단역

2021. 11. 16. 19:00일본철도

반응형

 

히가시아키루노역(東秋留駅)은 이츠카이치선내의 역 가운데 아키루노시(あきる野市)에서는 가장 동쪽에 위치해 있다. 행정구역상으로, 구 아키가와시(秋川市) 내에서도 다소 동쪽에 치우쳐져 있는데, 역사를 더 거슬러올라가 보면, 구 히가시아키루무라(東秋留村)에서는 나름 중심에 위치해 있다고도 볼 수 있다.

 

히가시아키루역이 있으니 니시아키루역도 있을 법 하지만,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접한 역인 아키가와역(秋川駅)의 옛 이름이 니시아키루역(西秋留駅)이었는데, 옛 니시아키루무라(西秋留村)에 위치해 있다고는 하여도, 일대가 합병 후의 아키가와정(秋川町), 그러니까, 이후의 아키가와시의 중심에 해당하는 지역이라, 결과적으로는 역명뿐만 아니라 규모면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역 북쪽에는 작은 로터리가 있으나, 역 앞에 정차하는 버스 노선은 없다. 이 일대는 주택가로, 역으로 진입하는 길도 버스가 자유로이 드나들 수 있을 만큼 넓지 않다. 역에서 가까운 버스 정류장은 주택가를 잠시 벗어난 이츠카이치카이도(五日市街道)변에 위치한 니시도쿄버스(西東京バス)의 히가시아키루에키우에(東秋留駅上) 및 남쪽 무츠미바시도오리(睦橋通り)의 노베미나미(野辺南) 정류장 등이 있으나, 좁은 길을 따라 주택가 안으로 한참을 들어가야 한다.

 

 

히가시아키루역은 이츠카이치선의 종점인 무사시이츠카이치역(武蔵五日市駅)과 더불어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을 가지고 있으나, 고가역이 아닌 지상역이다. 역사는 승강장과 붙어 있기 때문에, 역 내부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건널목을 건너야만 한다. 이츠카이치선의 다이어그램이 조밀한 편은 아니어서 건널목이 자주 닫혀있지는 않다. 로컬선의 작은 역에서만 볼 수 있는 모습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