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3. 03:00ㆍ일본소식
2024년 1월 1일 16시 10분 9초경, 이시카와현(石川県) 노토반도(能登半島) 북부를 진원지로 하는 지진으로 인해, 일대의 교통 또한 마비가 되었다. 특히 철도교통의 경우는 지진 발생 즉시 열차가 급정차하여 후속 열차의 운행에도 차질을 빚은 것은 물론, 일부 구간은 운행이 중지되기도 하였는데, JR니시니혼(JR西日本)에서는 오이토센(大糸線)의 미나미오타리역(南小谷駅)에서 이토이가와역(糸魚川駅)까지의 구간을 1월 7일까지, 히미선(氷見線)의 타카오카역(高岡駅)에서 히미역(氷見駅)까지의 구간은 1월 5일까지 전 열차의 운행이 중단되며, 타카야마본선(高山本線)의 이노타니역(猪谷駅)에서 엣츄야츠오역(越中八尾駅)까지의 구간이 1월 3일까지 운행이 중단되며, 나나오선(七尾線)의 타카마츠역(高松駅)에서 와쿠라온센(和倉温泉駅)까지의 구간 또한 동일 기간 내 전 열차 운행 중단, 카나자와(金沢駅)에서 타카마츠(高松駅)까지의 구간은 일부 열차만 운행중에 있다. 호쿠리쿠 본선(北陸本線) 또한 일부 열차만이 운행되고 있다.
한편 신칸센 또한 2일 오후 기준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나가노역(長野駅)에서 카나자와역(金沢駅) 간의 운행이 중단되었으나 이후 토야마역(富山駅)에서 카나자와역(金沢駅) 간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고, 죠에츠신칸센(上越新幹線)의 에치고유자와역(越後湯沢駅)에서 니가타역(新潟駅) 간의 구간 또한 2일 오후부터 운행을 재개하였다. 한편 호쿠리쿠신칸센의 도쿄역(東京駅)에서 나가노역 간의 구간은 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나, 지연이 잇따르고 있는데, 이는 죠에츠신칸센의 도쿄역에서 에치고유자와역 및 갈라유자와역(ガーラ湯沢駅)까지의 구간 또한 마찬가지로, 현재 운행대수를 줄여서 운행중이다. 또한 아키타신칸센(秋田新幹線)의 도쿄역에서 아키타역(秋田駅) 간 및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東海道・山陽新幹線
)의 일부 구간에서도 운행이 지체되고 있다.
이 외에도 호쿠리쿠철도()의 이시카와선(石川線) 및 아사노카와선(浅野川線)의 전 구간이 2일까지 운행을 중지하였으며, 토야마 지방철도(富山地方鉄道)은 철도선(鉄道線)의 경우 2일까지 운행을 중지하였으나, 시내전차(市内電車) 및 도야마항선(富山港線)은 2일 오전 10시 이후로 운행을 재개하였다. 이 외에도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えちごトキめき鉄道), 아이노카제 토야마철도(あいの風とやま鉄道), 호쿠에츠 급행(北越急行), IR 이시카와 철도(IRいしかわ鉄道) 등의 지방 철도노선이 운행을 중지하였다.
도로교통 또한 큰 타격을 입어, 1일 기준 와지마시(輪島市)에서 오야베시(小矢部市)를 닛는 노에츠자동차도(能越自動車道)의 전 구간이 통행금지가 되었으며, 호쿠리쿠자동차도(北陸自動車道)또한 후쿠이현의 마루오카IC에서 니가타현의 니가타츄오 분기점(新潟中央JCT) 또한 통행이 금지되었다. 토카이호쿠리쿠자동차도(東海北陸自動車道)에서는 기후현(岐阜県)의 시라카와고IC(白川郷IC)에서 토야마현(富山県)의 오야베토나미JCT(小矢部砺波JCT)까지의 구간을, 칸에츠자동차도(関越自動車道)에서는 코이데IC(小出IC)에서 나가오카JCT(長岡JCT) 사이, 반에츠자동차도(磐越自動車道)에서는 니가타현(新潟県) 츠가와 IC(津川IC)에서 같은 현 니가타츄오 분기점(新潟中央JCT)까지의 구간이 통행금지가 되었다.
이와 함께, 국도 제249호선(国道249号), 국도 159호선(国道159号), 이시카와현도 제1호 나나오와지마선(石川県道1号七尾輪島線)의 일부 구간, 그리고 노토사토야마카이도(のと里山海道)의 우치나다쵸(内灘町) 치도리다이(千鳥台)에서 노토사토야마공항IC(のと里山空港IC)까지의 구간이 도로 함몰 및 균열 등으로 인해 통행금지가 되었다. 이후 치도리다이(千鳥台)에서 야나이다IC(柳田IC)의 구간은 해제되었으나, 여전히 야나이다IC에서 아나미즈IC(穴水IC)까지의 구간은 통행금지가 되어 있다.
육로 외에도 하늘길과 뱃길 또한 지진의 영향을 받아, 니가타공항(新潟空港)은 1일 발착하는 모든 항공편이 결항되었으며, 노토공항(能登空港), 코마츠 공항(小松空港), 쇼나이 공항(庄内空港)에서 발착하는 항공편 또한 운항이 중지되었다. 특히 노토공항은 4일까지 폐쇄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전일본공수(全日空)의 16편, 일본항공(日本航空)의 9편이 각각 결항되었다. 또한 사도 기선(佐渡汽船)은 2일 오전까지 니가타시(新潟市)의 니가타항(新潟港)에서 사도시(佐渡市)의 료츠항(両津港) 간을 운항하는 노선이 결항하였으며, 아와시마 기선(粟島汽船)도 니가타현 무라카미시(村上市)의 이와후네항(岩船港) - 아와시마우라무라(粟島浦村)의 아와시마 어항(粟島漁港) 간을 운항하는 노선을 2일 오전까지 결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