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6. 21:00ㆍ일본철도
시모토가리역(下土狩駅)은 시즈오카현(静岡県) 나가이즈미쵸(長泉町)의 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즈오카현 동부의 여느 지역과 다르지 않게 오다큐 그룹(小田急グループ)의 토카이버스(東海バス), 세이부 그룹(西武グループ)의 이즈하코네버스(伊豆箱根バス), 그리고 후지큐 그룹(富士急グループ) 산하인 후지큐 시티 버스(富士急シティバス)의 차량이 운행하고 있다.
토카이버스(東海バス)는 후지큐시티버스(富士急シティバス) 및 이즈하코네버스(伊豆箱根バス)와 함께, 나가이즈미쵸(長泉町) 일대를 운행하는 나가이즈미커뮤니티버스(長泉町コミュニティバス)의 난보쿠선(南北線)과 쥰칸센(循環線)을 운행한다. 전자는 인접한 시미즈쵸(清水町)의 시즈오카의료센터(静岡医療センター)에서 미나미잇시키광장(南一色広場) 및 텐진야마(天神山)까지를 운행하며, 야마모토정형(山本整形)이북 구간은 왕복 차량의 경우에만 운행하며 텐진야마에서는 승차가 불가능하다. 후자의 경우는 크게 남부지구센터(長泉町南武地区センター)를 기준으로 동쪽으로 운행하는 순환A(循環A)와 서쪽으로 운행하는 순환B(循環B)로 나뉘며, 미나미잇시키(南 一色), 나가이즈미나메리역(長泉なめり駅), 사쿠라즈츠미(桜堤), 복지회관(福祉会館), 아유츠보공원(鮎壺公園), 혼주쿠(本宿), 시모토가리역(下土狩駅), 도시계획도로 이케다히이라기(都市計画道路池田柊線)선상에 위치한 쇼핑몰인 프레스포 나가이즈미(プレスポ長泉), 나가이즈미정청(長泉町役所), 시모나가쿠보(下長窪), 쇼핑몰인 웰디 나가이즈미(ウェルディ長泉) 등을 8자 형태를 그리며 운행한다. 일부 운행편은 나가이즈미나메리역을 시종착으로 하기도 하며, 시모나가쿠보와 웰디 나가이즈미를 지나, 나가이즈미나메리역을 경유하지 않고 바로 미나미잇시키광장으로 향하는 경우도 있다.
후지큐시티버스의 노선은 암센터선(がんセンター線)과 벡크만쿨터선(ベックマン・コールター線), 스루가다이라선(駿河平線)이 있다. 일반적으로 미시마역을 기점으로 하여, 미시마히로코지역과 시모토가리역, 나가이즈미나메리역(長泉なめり駅)을 거쳐, 나가이즈미정청(長泉町役所)을 지나 고텐바선 동부의 시모나가쿠보에 이르러 시즈오카현립암센터, 의료장비 제조 메이커인 벡크만쿨터의 미시마사업장(三島事業場), 나가이즈미쵸 중부의 주택단지인 스루가다이라(駿河平)에 이르는 노선이다. 스루가다이라선의 경우는 나가이즈미쵸의 문화복합시설인 크레마티스의 언덕(クレマチスの丘)에도 정차하며, 암센터에서 시모나가쿠보 간은 평일 한정으로 누마즈역에서 독일의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인 말레(MAHLE)의 누마즈공장을 경유하는 노선도 운행되고 있다.
이즈하코네버스(伊豆箱根バス)의 노선은 미시마영업소(三島営業所)에서 관할하는 시모토가리선(下土狩線)으로, 미시마역에서 남쪽의 라쿠쥬엔(楽寿園)과 미시마히로코지역(三島広小路駅)을 거쳐, 시즈오카현도 22호 미시마후지선(静岡県道22号三島富士線)을 따라 시모토가리역(下土狩駅)에 이르는 구간을 운행한다. 매일 한 번 운행하는 좀처럼 보기 힘든 노선으로, 그만큼 수요도 적어서, 운행 차량 또한 커뮤니티 버스용 소형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일본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철도역] 시모토가리역 (下土狩駅) - 나가이즈미쵸 소재의 역이 미시마역으로 불리었던 이유 (0) | 2023.11.08 |
---|---|
시모토가리역(下土狩駅)은 원래 미시마역(三島駅)이었다. 옛 슨즈선(駿豆線)의 흔적을 찾아서 (0) | 2023.11.07 |
하코네유모토역(箱根湯本駅) - 특이한 승강장을 가진 하코네 여행의 기점 (0) | 2023.01.23 |
히가시토코로자와역(東所沢駅) - 토코로자와시(所沢市)의 유일한 JR동일본의 역 (0) | 2022.06.12 |
에치고유자와역(越後湯沢駅) - 신칸센이 지나가는 스키와 온천의 명소, 유자와마치의 중심역 (0) | 2022.01.12 |